주식차트보는방법 알고보면 쉽죠

    반응형

     

     

     

    주식 차트 무엇일까요?
    주식 차트는 주식이 매일매일, 혹은 주마다, 월마다 어떻게 변동이 되는지 한눈에 보기 쉽게 알려주는 그래프입니다.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나 오랜 세월동안 주식을 하셨던 분들이나 모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주식 차트인데요. 

     

    단타 성향이시든, 장타 성향이시든 성향에도 상관없이 모두에게 중요한 것 또한 주식 차트입니다. 우리가 수학시간이나 물리시간에 그래프를 보면서 분석하는 방법을 배웠을 거에요. 꼭 공대생이 아니더라도 통계학이나 경제학에서도 어떠한 현상을 분석하는데 가장 필요한 표기법이 바로 그래프입니다. 그럼 주식 차트는 도대체 어떻게 보는 것인지, 주식 입문자 입장에서 도박이 아닌 투자를 위한 사람들을 위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시작할게요!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첫번째, 양봉, 음봉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첫번째로는 양봉과 음봉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저도 처음에 주식을 입문하겠다라고 해놓고 봤던 책이 하나 있었는데요. 쉽게 설명되어 있다고 해놓고는 도대체 제가 아는 단어가 하나도 없는거에요. 돈 벌기전에 제가 먼저 질식하겠던데...... ㅠㅠ

    우리는 초보자잖아요. 어려운 용어써가면서 돈벌기 싫다구요. 그래도 양봉과 음봉 정도는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투자를 목적으로 주식을 바라보기 때문에 양봉이니 음봉이니 하는 그런 단어는 잘 쓰지는 않는데요. 초보자분들 입장에서 설명해드리면 아래와 같아요.

    양봉 : 빨간색 네모, 주식이 오름
    음봉 : 파란색 네모, 주식이 떨어짐

     

    주식은 오로지 2가지 갈래길뿐인데요. 돈이 오르거나 혹은 내려가거나 입니다. 확률적으로 50프로인데요. 이런 현상이 매일매일 이루어지고 있으니, 양봉이니 음봉이니 하는 그런 단어는 사실 눈에 들어오지 않으실 거에요. 주식이 올랐느냐, 내렸느냐 이것만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주식 차트 보는 방법 두번째, 이동 평균선
    주식 차트 보는 방법 두번째로는 이동 평균선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특정 기간 동안 주가의 평균을 이어서
    그려놓은것이 바로 이동평균선입니다. 이동 평균선은 3일, 5일, 20일 등 다양한 일수를 선택해서 보실 수 있는데요.
     

    이것이 주가가 하락하고 있을때에는 지지선이 되며, 반대로 상승하고 있을때에는 저항선이 됩니다.

     
    주식이라는 것도 안타깝지만 돈이 많은 세력들에 의해서 좌지우지되는데요. 한 예로 이번에 소프트뱅크의 손정의가 투자금을 회수한다고 하니, 미국시장이 엄청나게 흔들거렸었죠. 이동 평균선은 심리싸움이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게 되면, 돈이 많은 세력들이 이동 평균선보다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주식에 쏟아붓습니다. 저와 같이 개미들은 주식이 떨어지면 큰 타격이 없겠지만, 돈이 많은 세력들은 몇억, 몇조가 되는 돈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투자자들에게 이 주식은 내려가지 않고 안전하게 상승할 것이니 걱정하지말라고 유도하는 것이죠.

    하지만, 돈이 많은 세력이 그렇게 애를 쓰더라도, 모든 투자자들이 대거 투자금을 회수하면서 주식이 엄청나게 떨어지게 되면, 돈이 많은 세력들도 손 쓸 방법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럴 때, 회사가 경영상황이 안좋아지거나 시장성이 없다고 판단이 되면 폭망하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투자자의 심리가 반영되는 주식의 흐름입니다.

    주가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것이 이동 평균선인 것이죠.이동 평균선은 단타를 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하며,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이 평균선의 흐름은 자주 보시게 될거에요.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세번째, 트레이딩 전문가들에 대해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세번째로는 단타를 전문으로 트레이딩 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이 분들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화장실 가지도 않고 3시까지 주식 차트를 보면서 트레이딩을 하시는데요. 이 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바로 차트의 양봉,음봉과 이동 평균선이라고 하더라구요.

     

    제가 주식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함정인 것 같아요. 어떤 트레이딩 전문가라고 하시는 분들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 처럼 얘기를 하시더라구요. 저는 처음에 그 말을 믿지는 않았는데, 단타를 전문적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은 먼 미래는 보지 못하시더라도 5분에서 10분 정도의 미래는 충분히 관측 가능한 것으로 보이더라구요. 공대생들은 아시겠지만,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이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이고, 뉴턴의 법칙이 나온 것이죠. 아마도 단타 전문가 분들도 시장을 바라보는 공식이 개인마다 존재하는 것 같더라구요.

     

     


    자,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총정리 어떠셨나요? 유익한 정보임에 틀림이 없다고 생각을 해요.
    주식 차트 보는 방법은 저희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본 포스팅을 보시고 중요한 내용은 까먹지 마시고 꼭 머릿속에 저장해 두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