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프콘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단계 비슷한 용어들 진돗개, 워치콘

    반응형

    데프콘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단계 비슷한 용어들 진돗개, 워치콘

     

    데프콘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군사 용어
    Defense Readiness Condition/DEFCON. 방어준비태세를 가리킨다.

    위성, 정찰기, 전자전기 등으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는 워치콘(Watch Condition) 상태를 참고해 전군에 발령되는데 총 5단계가 있다. 워치콘과 데프콘은 크게 상관관계는 없지만 위기관리 차원상 참고하는 경우가 있다.
    훈련용어들은 모두 미 서부 개척시절 때 아메리카 원주민과의 교전에서 나온 것들이고, 대한민국에서 데프콘 1은 휴전 이후 발령된 바가 없다.

     

     

    데프콘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1. 데프콘 5 훈련용어로 Fade out(장막이 거두어지다.)

    적의 위협이 없는 안전한 상태로 한반도 등의 분쟁지역을 제외한 지역에서 발령된다.
    물론 한국에서는 통일이 되지 않는 이상 요원한 일로, 야전부대에서 병사들한테 가르치는 자체제작 교재(교범과는 다르다)에서는 데프콘 5의 의미 자체가 남북통일이라 가르치기도 한다.

     

    2. 데프콘 4 훈련용어로 Double Take(대비)

    적과 대치하고 있으나 전쟁발발 가능성이 낮을 때, 즉 분쟁지역에서의 평시상태에서 발령된다.
    대한민국은 한국전쟁 휴전 이래 쭉 데프콘 4를 유지해오고 있다.

     

    데프콘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3. 데프콘 3 훈련용어로 Round House(천막을 돈다.) 준전시상태.

    적의 개입이 우려되는 상황에 발령된다. 한국은 이 단계에서 한미연합군사령부에 작전권이 이양되고, 전군의 출타가 금지된다. 또 영내 모든 물자를 적재/방치/파기품으로 분류하며 당장이라도 막사 뺄 준비를 하고서 대기하게 돼 있다.

    한국에서 이 단계까지 격상된 것은 단 두 번 뿐이다.
    1976년 판문점 도끼만행사건
    1983년 아웅산 묘소 폭탄 테러

    이 단계에 준하는 위험 분위기는 몇 차례 있었다.
    1999년 6월 15일 남북한간 서해상 교전이 있었을 때 데프콘 3에 준하는 방어준비태세 강화가 발령된 바가 있다.
    2011년 12월 19일 김정일 사망 이후 데프콘 3 발령 검토가 진행됐고, 넷상에는 데프콘 3 발령이란 루머가 퍼졌다. 실제 일부 매체에서 데프콘 3 격상 보도가 나오기도 했으나 협의 끝에 격상하지 않기로 하면서 오보가 됐다.

    데프콘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4. 데프콘 2 훈련용어로는 Fast Pace(천막을 도는 속도를 높이다.) 전쟁준비 가속화

    적의 공격준비태세가 강화되고 그에 상응하는 전쟁 징후가 포착될 때 발령된다. 전쟁준비완료 단계에 해당되며, 동원지정된 예비군을 소집, 부대 편제인원이 100%로 충원되며 전군에 탄약이 지급된다.[2] 데프콘 3단계에서 '언제라도 막사를 뺄 수 있도록 대기한다'라고 했는데 여기서 막사를 빼고 작계진지로 이동한다.

    Fast Pace의 뜻은 말을 탄 인디언들이 천막 주위를 빙글빙글 도는데, 그 말의 속도가 올라갔다는 뜻으로 곧 전투가 벌어질 것이라는 표시. 어째서인지 한글 발음은 "화스트 페이스".[3] 과거 미군용어는 영국식 영어로 표현했었고, 철자법까지 영국식이었다. 따라서 영국식 발음에 따라 대한민국 초기에 번역한 흔적이다.[4] 훈련상황으로 가장 많이 걸리는 단계중 하나로, 대부분의 방어준비태세 훈련은 이 단계로 진행된다.

    군사적으로는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당연히 진지한 자세로 임해야 하지만 어쩐지 병사들 사이에서는 '이사 연습'이나 '변종 얼차려' 정도로 여겨지는 것 같기도 하다. 경보방송이 나오면 미칠듯한 속도로 군장에 짐을 쑤셔 넣고 총기함을 따고, 내무반 파기 물자를 정리한 다음 중대 사전 소산지 등으로 기동하고 탄 카드, 식량 카드 등을 받고 위장 및 치장물자 수령 등을 거품 물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탄이나 식량은 카드로 대체하기도 하지만 부대장이 좀 더 실전적인 걸 추구하는 경우 탄박스 안에 시멘트 공구리를 친 물건 등을 옮기며 실제 훈련 분위기를 내고 고통을 가중하기도 했다.(...) 당연히 훈련이 끝나면 짐을 제자리에 다 돌려놓아야 하지만 큰 훈련이나 검열을 앞두면 이걸 하루에 열댓번을 시키는 경우도 있어 미치고 환장한다. 침대형 막사가 보편적인 요즘은 그럴 일이 없지만 침상형 막사에선 경보와 동시에 군홧발로 침상을 밟고 군장을 내리게 되는데 침상 장판이 군홧발에 찍혀 거뭇거뭇해지거나 상하면 행정관의 분노를 유발할 수 있어 화스트페이스 돌리는 날은 가히 애처로운 짬밥들 무덤 파는 날이기도 했고, 한숨 돌리는 저녁이면 누가 위장을 대충했네 군장 싸는 게 느리네 결산거리가 한무더기 쌓이므로 참으로 애증을 갖게 만드는 훈련이라 하겠다.

    한국에서는 판문점 도끼 만행사건때 군사분계선 부근 한정으로 선포된 적이 있다. 1994년에 북한이 핵개발에 대한 미국의 중단 명령을 무시함에 따라, 미국이 북한을 지도에서 지워버릴 준비를 한 적이 있었으나 데프콘2는 없었다.

    미국 본토에서는 쿠바 미사일 위기 때 딱 한 번 이 단계가 발령되었으며 그것이 역대 최고 단계.

     

    데프콘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5. 데프콘 1 훈련용어로는 Cocked Pistol(장전된 권총) 전시상태

    육군에선 대부분 '칵크트 피스톨'이나 '칵키트 피스톨' 이라고 말하고 공군에서는 '칵트 피스톨'이라는 정확한 명칭을 쓰는 간부가 있는가 하면 '카키드 피스톨'이라는 명칭을 쓰는 간부도 있다. 영어를 제대로 배운 신세대 간부일수록 전자를 많이 쓴다.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콕트 피스톨'이겠지만.
    적의 도발이 명확할 때 발령된다. 사실상 전쟁을 의미하며, 동원령이 선포되고, 국가가 본격적으로 전시 태세에 들어간다.

     


    6. 비슷한 용어들
    워치콘
    진돗개
    충무
    경찰비상업무
    소방 비상 대응단계
    인포콘 - 정보작전 방어 태세. 위에 나열된 대비발령체제들이 오프라인 체제라고 하면 인포콘은 온라인 체제, 즉 북한의 사이버테러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준비태세에 들어가는 체제다.

     

     

     

     

    워치콘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단계 비슷한용어 데프콘, 진돗개

    워치콘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단계 비슷한용어 데프콘, 진돗개 워치콘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 1. 설명 영문 표기: Watchcon(WATCH CONdition) 한글 표기: 워치콘, 대북정보감시태세 대한민국과

    theapp.issuecream.com

     

    진돗개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단계, 진돗개 하나 발령 사례

    진돗개 발령 상황별 알아두기 단계, 진돗개 하나 발령 사례 1. 개요 대한민국 국군의 군사 용어. 정확히 말해서 이 제목은 조금 오류가 있다. 표준어는 '진돗개'가 맞지만, 군대 내에서는

    theapp.issuecream.com

    [방송] -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개편 개선방향 개선방안 다중이용시설 종교 방역 장기화 검토

    [방송] - 미운우리새끼 214회 영화 도굴 임원희 냉장고 김희철 군입대 김호중 현주협 먹방

    [방송] - 뭉쳐야찬다 69회 미스터트롯FC 복수혈전 재대결 결과는? (트로트계의 메시 임영웅)

    [방송] - 트롯페스타 미스터트롯4인 & 레전드 전국투어 콘서트 일정 티켓가격

    [방송] - 조영수 작곡가 나이 소속사 대표 작곡노래 히트곡

    [방송] - 아내의맛 122회 박휘순 예비신부 천예지 최초공개 윤은혜 닮은꼴? 17살차이 나이 종교

    반응형

    댓글